본문 바로가기

교육

구약성경의 히브리어, 신약성경의 헬라어

헬라어는 4가지 종류가 있다고 한다. 1) 고전 헬라어, 2) 코이네 헬라어, 3) 비잔틴 헬라어, 3) 현대헬라어이다.
지금 우리가 헬라어 성경을 공부한다고 하는 것은 코이네 헬라어에 해당된다.

먼저 코이네 헬라어는 다음에 살펴보고 이번에는 고전 헬라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1) 고전 헬라어 :

고전 헬라어는 그리스의 황금시대의 언어이다. 이 시기는 아테네와 헬라 세계가 페르시아의 공격을 막아냄으로써 시작되었다. BC. 490 년 헬라 세계는 다리우스 1 세의 공격을 마라톤에서 좌절시켰다. 이것이 제 1 차 페르시아 전쟁이다. 이때 아테네 장군 밀티아테스는 기적같은 승리를 이끌어냈다. BC.480 년 다리우스의 아들 크세르크세스 1세는 다시 아테네를 공격해 왔는데,이것이 제 2 차 페르시아 전쟁이다. 스파르타 왕 레오니다스는 테르모필라이 협곡에서 300 명으로 페르시아 육군의 남하를 막는 사이, 아테네 장군 테미스토클레스는 살라미스 해전에서 페르시아 해군을 격파했다. 영화 300에서 잘 나타나 있다. 참 재미있게 본 영화이다. 좀 과장된 것도 있지만...

영화 300 포스터( 출처 :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42533)

이듬해 BC.479 년 페르시아는 다시 침공했으나, 헬라 도시들은 BC. 478 년 아티카 해상동맹을결성하고 페르시아를 완전히 몰아냈다. 이 동맹을 델로스 동맹이라고도 하는데,아테네는 이때부터 헬라세계의 중심이 된다. 페르시아 제국의 위협에서 완전히 벗어나자 헬라 세계에 황금기가 온다.페리클레스와 같은 위대한 정치가가 아테네의 민주정을 꽃피우고, 히포크라테스와 같은 의사가 활동하며, 아스퀼로스, 에우리피데스, 소포클레스와 같은 극작가들로이 고전 문화가 발전하고, 크세노폰, 투키디데스와 같은 역사가의 뛰어난 역사책이 나온다. 플라톤과 같은 철학자가 생각하는 일의 새로운 차원을 창조한다. 이 시기를 고전 시대라고 한다. 이 시대에는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위대한 철학자들과 호모와 같은 지금까지 위대한 문학자로 인정을 받고 있는 이들이 활동한 시기이다.

이 고전 시대를 주도한 도시는 아테네이며, 아테네는 상업과 정치, 문화의 중심이었으며 상요한 언어가 아티카 방언이며, 이것을 아티카 헬라어로 통일되는 결정적 조건이 된다. 따라서 고전 헬라어의 중심은 아티카 방언이라하고 아티카 헬라어라고 한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 전경 /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C%95%84%ED%81%AC%EB%A1%9C%ED%8F%B4%EB%A6%AC%EC%8A%A4_%28%EC%95%84%ED%85%8C%EB%84%A4%29

아티카 헬라어의 특징으로는 문법이 정교하고 어휘가 풍성하다고 한다. 또한 정확한 표현과 미묘한 차이의 표현을 가능하게 해 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역사의 굴곡이 있듯, 헬라어도 아티카 헬라어에서 알렉산더 대제가 등장하면서 코이네 헬라어가 중심이 된다. 다음시간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