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구약성경의 히브리어, 신약성경의 헬라어 2

드디어 코이네 헬라어를 살펴보게 됩니다. 먼저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코이네 헬라어는 70인역의 신약성경이 기록되었다. 고전 헬라어가 학문과 토론, 철학, 희극과 비극, 역사에 주로 쓰인 반면, 코이네 헬라어는 대중들이 쓰는 일반 언어로 사용되었다. 코이네 헬라어는 대부분 문법 사항들이 간소화되었다. 특히 불변사와 희구법은 코이네에서 거의 사라지다시피 했다고 한다.

코이네 헬라어는 헬레니즘 시대 언어입니다. 헬레니즘 시대는 알렉산더 대제(BC. 356-323)가 동방원정을 마친 이후 등장한 시대를 가리킨다.

출처 : http://chedulife.com.au/%EC%95%8C%EB%A0%89%EC%82%B0%EB%93%9C%EB%A1%9C%EC%8A%A4-%EB%8C%80%EC%99%95-alexander-the-great-356-323/

알렉산더 대제는 이집트에서 지중해와 팔레스타인, 아시아 넘어 인도 경계까지 정복하고 세계를 통일했다. 알렉산더 사후 알렉산더의 후계자들이 지중해와 아시아, 이집트를 지배하면서 헬레니즘 시대(BC. 323-31)가 열린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C%95%8C%EB%A0%89%EC%82%B0%EB%93%9C%EB%A1%9C%EC%8A%A4_3%EC%84%B8

이것은 전에 아테네나 그리스 다른 도시국가들이 시라쿠사나 일부 지역을 식민지로 삼고 그곳에 언어와 문화를 도입하던 때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일이 일어난다. 서로 헬라 지역 군인들이 소통해야 했으므로 여러 방언 사이에 부딪히는 부분이 깎이고 다듬어져야 했다. 물론 이러한 일은 이미 BC. 478 년 델로스 동맹 이후 지속해서 진행되었다. 하지만 알렉산더가 헬라 제국의 경계를 넘어 아시아와 이집트 동방까지 정복했을 때, 헬라어는 지역과 도시, 제국을 하나로 묶는 유일한 끈이 되었다. 이렇게 하여 코이네 방언(" Kovi Shektog)이 중심이 되고 국제적 소통언어(lingua franca)가 되었다. 이러한 헬레니즘 시대에 출현한 헬라어라고 하여 이 언어를 "헬레니즘 헬라어"(Hellenistic Greek)이라고도 부른다. 신약과 70 인역은 코이네 헬라어이며, 이 헬레니즘 헬라어의 한 부분이다.